CHS 100분 토크 22-1

일시: 2022년 3월 29일 (화) 16:00-17:40 ※ ZOOM 온라인 진행 (사전 등록: https://forms.gle/cTQFqjKvzQwcArt67)

Speakers

홍석경 교수
한류연구센터장 /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Start

2022년 3월 29일 - 4:00 pm

End

2022년 3월 29일 - 5:30 pm

Address

Zoom 화상 강의

(발표)
Vincenzo Cicchelli
(파리 대학 부교수, 프랑스 인구개발센터(Ceped) 연구교수)

Sylvie Octobre
(프랑스 문화부 연구전망통계정책과 연구원, 프랑스 막스 베버 센터 연구교수)

(토론)
김신동 (한림대학교 교수), 심두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수)

(사회)
홍석경 (서울대학교 교수)

Photo

Review

한류연구센터는 3월 29일  <The Sociology of Hallyu Pop Culture>의 저자인 파리대학교의 빈센조 치켈리교수와 막스베버연구소의 실비 옥또브르 박사를 초청해 센터 출범 이후 첫번째 토크시리즈를 열었다. <The Sociology of Hallyu Pop Culture>는 유네스코와 프랑스 문화부의 지원으로 진행한 인터뷰와 현지 조사를 기반으로 세계화시대 청년 문화 및 디지털 대중문화로서의 한류를 연구한 책이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한류를 소프트파워(Soft Power)라기 보다 스윗파워(Sweet Power)로 명명해야 옳다는 제안으로부터 감정자본주의 측면에 이르기까지, 한류 현상에 대해 체계적인 문화사회학적 접근법을 보여주고 있다. 토론을 맡은 김신동(한림대학교), 심두보(성신여자대학교) 교수는 한류의 인기를 정부의 노력만으로 돌리는 시각과 정치적 사용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전개했다. 토론자들은 또한 이 책은 한류를 유럽 사회과학자들이 분석, 연구했다는 점에서 앞으로 한류 연구의 지평 확산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고 평했다. 한류연구센터는 앞으로 매달 CHS 100분 토크시리즈를 통해 한류와 관련해 새로 나온 책과 논문 등을 소개하고 토론을 통해 한류 연구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MORE DETAIL

Email

idinyou5@gmail.com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