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국가 보고서 웨비나: 개발도상국의 인사행정

일시: 2021년 3월 4일 (목), 5일 (금) 15:00-17:00 ※ ZOOM 온라인 진행

Start

2021년 3월 4일 - 3:00 pm

End

2021년 3월 5일 - 5:00 pm

Address

※ ZOOM 온라인 진행

국제기구가 구축한 데이터베이스는 일반적으로 주관기관에 의해 일괄적으로 수집되기 때문에 개별 국가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반영하는 데 한계가 있다. 즉, 통계자료는 국가의 전반적 현황파악과 국가 간 비교연구에는 유용하지만, 실제 해당 국가의 현안에 대한 깊이 있는 맥락적인 시사점을 얻기는 어려운 것이다. 따라서 실제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아시아 국가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국제기구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아시아 각국의 현지인이 수정 및 보완한 데이터 수집과 더불어 실제 현실에 맞는 국가 보고서(country report)를 작성할 필요가 있다.
행정대학원의 글로벌행정전공(Global Master of Public Administration, GMPA) 과정은 KOICA의 지원을 받아 개발도상국의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석사학위과정으로, 이 과정에 선발되는 학생들은 자국에서 상당한 전문성을 가진 공무원이다. 이번 국가 보고서 웨비나는 개발도상국의 공무원 인사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춰보고자 한다.

Photo

Review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소장 박수진)의 아시아지역정보센터(센터장 고길곤)는 지난 4일과 5일 양일에 걸쳐 “Country Report Webinar: Public Personnel Management in Developing Countries”를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본 행사에는 행정대학원 글로벌행정전공(GMPA)와 아시아개발연구소(ADI)가 후원하였다.

본 행사는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GMPA 과정의 2021학년도 신입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센터의 주요 업무 중 하나인 “Country Report”에 대한 리뷰를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아시아지역정보센터 고길곤 센터장의 개회사로 시작된 행사에서는 18개국 출신의 학생들이 자국의 인사행정 현황 및 쟁점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그 과정에서 각 국가가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살펴볼 수 있었다. 그리고 마지막 세션에서는 국가 보고서가 나아가야 될 방향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 후 향후 일정에 대한 안내를 끝으로 세미나는 마무리되었다.

MORE DETAIL

Email

snuac_aric@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