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아시아연구소 Book Talk 시리즈 <2>

일시: 12월 12일(수) 14:00-16:00
장소: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303호

Speakers

이준구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임현진 교수
시민사회프로그램 디렉터 / 서울대 사회학과 명예교수

Start

2018년 12월 12일 - 2:00 pm

End

2018년 12월 12일 - 4:00 pm

Address

아시아연구소 303호

Review

지난 12월 12일 서울대 아시아연구소에서 주최한 ‘2018 Book Talk 시리즈’에서는 아시아연구소총서 기초연구시리즈 중 <Mobile Asia>의 공동저자 임현진 명예교수(사회학과)의 강연이 있었다. 이번 Book Talk에서는 공석기 선임연구원(아시아연구소)과 서문기 교수(숭실대 정보사회학과)가 각각 사회와 토론을 맡았다.

임현진 명예교수는 최근 발전사회학 연구가 상대적으로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상황이지만 본 저서의 연구가 앞으로 많은 젊은 학자들이 연구할 수 있는 기반이 되기를 희망한다는 말과 함께 ‘발전’에 대한 소개로 본 강연을 시작했다. 이어서 아시아의 자본주의, 글로벌 모바일통신산업 속 아시아의 선도적인 역할, 그리고 이에 따른 글로벌 경제구조의 통합, 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s) 속 모바일의 형성과정 등에 대한 배경설명이 진행되었다. 이어서 임현진 명예교수는 국가에 대한 평가나 계급분석이 이루어지지 않는 글로벌 가치사슬이론의 관점에서 비롯된 발전국가이론을 넘어서는 분석 프레임워크를 제언했다. 특히 한국, 일본, 대만,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국가들의 국가사례비교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들 국가들에서의 글로벌 이동통신산업 발전의 다양한 양상들을 비교 및 분석했다.

이어진 토론세션에서는 서문기 교수의 ICT과정을 접목시킨 아시아의 자본주의 발전의 성격, 동아시아 ICT에 집중하는 새로운 지표 개발의 가능성, 한국 통신산업구조의 미래 방향에 대한 함의 등에 대한 본 저서에서 이루어진 담론을 확장할 수 있는 이슈들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Mobile Asia> 소개 링크 바로가기

MORE DETAIL

Phone

02-880-2693

Email

heejinchoi@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