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 센터 통합 워크숍 <이주의 동학 : 커뮤니티, 노동, 정책, 안보> 시리즈 1

일시: 2023년 03월 24일(금) 15:00-17:00 장소: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국제회의실(303호)

Start

2023년 3월 24일 - 3:00 pm

End

2023년 3월 24일 - 5:00 pm

Address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국제회의실(303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중앙아시아센터에서는 ‘이주의 동학’ 워크숍을 시리즈로 기획했습니다. 먼저 이주의 실제적 양상을 보여주는 ‘귀환이주(한국 내 고려인 커뮤니티)’와 ‘노동이주(연해주로 간 북한 노동자)’를 다룬 후 ‘권위주의 국가(러시아, 카자흐스탄)의 이주 정책’과 ‘이주와 안보’와 같은 제도와 담론들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해 보는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그 첫 번째 순서로 한국 내 고려인 커뮤니티에 대한 발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강사이신 임영상 선생님은 오랫동안 한인 디아스포라 연구를 진행해 오신 전문가입니다. 전국에 확산되어 있는 고려인 공동체에 대해 관심 있는 분들을 초대합니다.

1차 : 3월 24일 (금) 국내 고려인 커뮤니티 임영상 

2차 : 4월 20일 (목) 연해주 북한 노동자 바딤 아쿨렌코

3차 : 5월 18일 (목) 권위주의 국가 이민정책 주송하

4차 : 6월 1일 (목) 이주와 안보 윤민우

Review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중앙아시아센터에서는 ‘이주의 동학’ 워크숍을 시리즈로 기획하였다. 먼저 이주의 실제적 양상을 보여주는 ‘귀환이주(한국 내 고려인 커뮤니티)’와 ‘노동이주(연해주로 간 북한 노동자)’를 다룬 후 ‘권위주의 국가(러시아, 카자흐스탄)의 이주 정책’과 ‘이주와 안보’와 같은 제도와 담론들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해 보는 장을 마련하였다.

그 첫 번째 순서로 한국 내 고려인 커뮤니티에 대한 발표가 2023년 3월 24일 금요일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303호에서 진행되었다. 임영상 한국외대 명예교수는 오랫동안 한인 디아스포라 연구를 진행해 오신 전문가이다. 임영상 교수는 본인의 발표에서 전국에 확산되어 있는 고려인 공동체에 관한 심도 있는 발표를 진행하였다. 임영상 명예교수는 전국의 고려인 마을에 대한 설명과 지역 특화형 비자 사업에 관해 소개하였다. 구체적으로 임영상 명예교수는 해방 후 해외 한인들의 귀환 현황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고려인 동포의 귀환과 고려인 마을, 지역 특화형 비자 사업과 고려인 동포, 고려인의 국내 고려인사회 분석을 중심으로 발표를 진행하였다.

Photo

MORE DETAIL

Phone

02-880-2102

Email

mkjung96@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