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너머의 커먼즈를 위한 규칙들

일시: 2019년 9월 26일(목) 19:00-21:00 장소: 경의선 공유지 가온마루(공덕역 1번출구)

Start

2019년 9월 26일 - 7:00 pm

End

2019년 9월 26일 - 9:00 pm

Address

경의선 공유지 가온마루(공덕역 1번출구)

2019미래혁신포럼 도시-자연 세션 사전워크숍을 진행합니다. 이 세션은 기존에 도시의 공유재로 상상하지 못했던 ‘도시-자연’을 사회적 커먼즈로 인식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자 합니다. 포럼 이전에 사전 워크숍을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9월 22일(일) 도시 커먼즈 : 역량과 지속가능성의 토대?
9월 23일(월) 도시 공원/녹지에 대한 새로운 공간질서 상상하기
9월 26일(목) 인간 너머의 커먼즈를 위한 규칙들 / ‘이상한 과일’ 모의정당 발안 발의

Photo

Review

이번 워크숍에서 김준수 연구원은 최근 인류세 담론이 대두되는 상황에서 비인간의 행위자성을 포착하여 이를 적극적으로 해석할 필요가 있음을 역설하였습니다. 이어서 진나래 작가는 타자화된 존재들에 주목해 법적 주체로 생각되지 못했던 것을 법적 주체로 상상하면서 인식의 확장을 논의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김준수 연구원은 비인간 혹은 자연에 대해 동원의 대상으로만 바라보는 관점을 비판하며 인간과 비인간 행위자들의 비대칭적 관계를 환기시켰습니다. 더불어, 참여자들은 비인간에 대한 모의정당 발의안을 작성하면서 자연의 권리 및 자연에 대한 법 인격을 부여하는 의미, 제도화로 들어감으로써 얻어지는 것 혹은 잃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토론을 하였습니다.

MORE DETAIL

Phone

02-880-2101

Email

feelingshj@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