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베키스탄 고려인의 전통생활문화

[vc_row][vc_column][vc_column_text]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중앙아시아센터에서는 중앙아시아 고려인의 전통생활문화 DB 자료를 구축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번 콜로키움에서는 2차년도 우즈베키스탄 지역 고려인에 대한 현지조사의 결과를 일상, 의례, 예술, 전지구화 등 다양한 주제들로 나누어 살펴본다. 제목 발표자 우즈베키스탄 고려인의 어제와 오늘의 삶과 문화 고가영(서울대) 우즈베키스탄 고려인의 네트워킹: 농촌, 도시, 소련 그리고 전지구 남영호(신한대) 우즈베키스탄 고려인

Speakers

강정원 교수
중앙아시아센터 토대사업단장, 서울대 인류학과
고가영 박사
아시아연구소 HK연구교수 / HK⁺메가아시아연구클러스터, 중앙아시아센터
남영호 교수
신한대 교양학부
사르다나 루미얀체바
서울대 인류학과
양승조 박사
아시아연구소 선임연구원 / 중앙아시아 연구센터 전임연구원
이수유
서울대 인류학과
정형호 교수
전북대 무형문화연구소
최리
서울대 인류학과
최소영 교수
우즈베키스탄 동방대
최아영 박사
아시아연구소 선임연구원 / 중앙아시아센터

Start

2016년 6월 2일 - 2:00 pm

End

2016년 6월 2일 - 6:00 pm

Address

아시아연구소 국제회의실(303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중앙아시아센터에서는 중앙아시아 고려인의 전통생활문화 DB 자료를 구축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번 콜로키움에서는 2차년도 우즈베키스탄 지역 고려인에 대한 현지조사의 결과를 일상, 의례, 예술, 전지구화 등 다양한 주제들로 나누어 살펴본다.

제목 발표자
우즈베키스탄 고려인의 어제와 오늘의 삶과 문화 고가영(서울대)
우즈베키스탄 고려인의 네트워킹: 농촌, 도시, 소련 그리고 전지구 남영호(신한대)
우즈베키스탄 고려인 전통생활문화: 타슈켄트와 페르가나를 중심으로 양승조(서울대)
고려극장 단원 및 작품의 변화 양상과 고려인에 미친 영향 정형호(전북대)
아리랑 요양원 노인들의 “구차한” 삶과 전통문화 전승 최리(서울대), 이수유(서울대)
민족화가 안 블라디미르의 작품을 통해본 우즈베키스탄 고려인의 이주와 정착 최아영(서울대)
고려인 일생 의례의 변화: 혼례를 중심으로 강정원(서울대),

사르다나 루미얀체바(서울대)

고려인들의 금기 최소영(우즈베키스탄 동방대)
토론: 김혜진(한국외대), 홍웅호(동국대)

 

Review

이번 콜로키움은 지난 1차년도 콜로키움에 이어 중앙아시아센터의 토대사업의 2차년도 현지조사에서 얻은 연구자들의 성과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자리였다. 특별히 이번에는 홍웅호(동국대), 김혜진(한국외대) 두 분 선생님께서 토론자로 참석해주셔서 더욱 풍요로운 토론의 장이 마련될 수 있었다.

콜로키움의 내용은 각각 우즈베키스탄 고려인의 과거와 현재, 농촌과 도시 및 전지구의 연결 관계, 고려극장 단원 및 작품의 변화 양상, 아리랑 요양원 노인들의 삶, 민족화가 안 블라디미르의 작품 세계, 고려인 혼례의 변화, 고려인들의 금기 등 다양한 내용들로 구성되었다. 이는 동일한 질문지에 기초하여 면담 조사가 이루어진다고 하더라도 각 연구자의 연구 관심 및 시각에 따라서 다채로운 내용들이 발굴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본 콜로키움을 통해 현지조사 과정에서 함께 하지 못했던 연구자들 사이에서 서로의 연구 성과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는 것과, 특별히 우즈베키스탄 고려인에 관심을 가진 타대 대학원생 및 아제르바이젠 출신의 대학원생 등의 참여로 더욱 확장된 대화의 장을 마련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MORE DETAIL

Phone

02-880-2097

Email

centralasia@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