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룩덜룩한 자본주의에 대한 문화정치경제학: 전략-관계적 접근

일시: 2020년 8월 28일(금) 10:00-12:00 ※ ZOOM 온라인 진행

Start

2020년 8월 28일 - 10:00 am

End

2020년 8월 28일 - 12:00 pm

Address

ZOOM 온라인 진행

아시아도시사회센터는 8월 14일부터 격주 금요일 <얼룩덜룩한 자본주의에 대한 문화정치경제학> 기초 세미나를 기획하였습니다.

이 세미나에서 우리는 문화정치경제학을 구성하는 (1) 비판적 실재론(critical realism), (2) 전략-관계적 접근(the strategic-relational approach), (3) 정치경제학 비판(critique of political economy), (4) 조절접근(the régulation approach)과 협치이론(governance theory), (5) 국가론(state theory), (6) 비판적 담론분석(critical discourse analysis) 및 비판적 기호분석(critical semiotic analysis), (7) 국면분석(conjunctural analysis), 그리고 (8) 얼룩덜룩한 자본주의적 분석(the variegation approach)을 개괄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세미나는 운영자의 강의(주로 배경설명)와 참여자의 발제 및 토론 등으로 진행 예정이며, 독서 모임의 형태로 시작하여 향후 연구 네트워크 형태로의 발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치경제학 비판, 비판적 정치경제학, 비판적 문화연구에 관심이 있는 대학원생 및 연구자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문의 : 최기훈(geozealot@gmail.com)


박지훈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원,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객원연구원 겸임. 랑카스터대학교에서 제솝(Bob Jessop)과 나일링 섬(Ngai-Ling Sum)의 지도하에 A Cultural Political Economy of South Korea’s Development Model in Variegated Capitalism으로 박사 학위 취득.


※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구글 설문으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forms.gle/t25SP74xDGSnn6J19


8월 28일 세미나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참여자들에게 개별적으로 온라인 참석이 가능한 ZOOM 링크를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Photo

Review

8월 18일 열린 이번 세미나는 총 8회로 예정된 세미나의 두 번째 모임으로 비판적 실재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목표로 진행되었다.

세미나 운영자 박지훈(아시아연구소 객원연구원)은 비판적 실재론의 기본 개념들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관련 용어와 개념을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판적 실재론과 문화정치경제학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이후 비판적 실재론에 대한 추가 학습의 방향을 설정함으로써 다양한 분과 학문의 영역에서 비판적 실재론이 실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후 신수임(지리교육과 박사과정)은 Sayer의 2000년 논문을 통해 비판적 실재론의 활용에 있어 핵심적인 특성들을 소개한다. 이에 따르면 모든 비판적 실재론의 공통적인 측면은 형식적인 연관성이나 규칙성보다는 현상들 사이의 실질적인 연관성을 추구하며 개념화와 추상화에 우선 순위를 부여하고 있었다.

이경수(서울연구원)는 Gorski의 2013년 에세이를 통해 비판적 실재론이 단순한 사회 이론이 아닌 과학 철학으로 이해되어야 함을 소개한다. 왜냐하면 과학 역시도 인간 언어와 사회권력에 의해 매개되는 인간행위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비판적 실재론을 통해 단순히 사회 과학이나 인문학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자연 과학의 영역에서도 비판적 관점을 투영시킬 수 있게 된다.

MORE DETAIL

Phone

02-880-2101

Email

geozealot@gmail.com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