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아프리카 특별 강연 ‘아프리카 청년 실업문제와 취창업 훈련: 르완다 사례를 중심으로’

일시: 2022년 09월 02일(금) 13:00-14:00 장소: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국제회의실(303호) (참가 링크: https://forms.gle/V4gNVviPqLDc3C4a6)

Start

2022년 9월 2일 - 1:00 pm

End

2022년 9월 2일 - 2:00 pm

Address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국제회의실(303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아시아-아프리카센터는 엄소희 키자미테이블 대표를 초청해 아프리카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인 청년 실업문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실제로 아프리카 음식 문화를 업그레이드하고 현지 청년의 창업을 도운 엄소희 대표의 강연을 통해 차후 아프리카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하고자 함.

발표자 : 엄소희/대표/키자미테이블

Review

<아프리카 청년 실업문제와 취창업 훈련: 르완다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자: 엄소희 대표(키자미테이블)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아시아-아프리카센터에서는 지난 9월 2일 키자미테이블의 엄소희 대표를 모시고 ‘아프리카 청년 실업문제와 취창업 훈련: 르완다 사례를 중심으로’ 라는 주제로 특별 초청 강연을 진행하였다.

강연의 내용은 먼저 아프리카의 실업 문제를 왜 동아시아 국가인 대한민국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지에 대한 환기부터 시작되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부터 발생한 달러 강세, 유가 및 식량 가격 상승, 유럽의 에너지 위기에 따른 천연가스 가격 상승 등 생각하지 못한 방식으로 한 국가의 문제가 다른 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예시로 들며, 청년 실업문제는 국가별로 수준이 다를 뿐 전 세계적으로 공통으로 나타나는 현상이기에 한 국가의 실업 문제 개선은 우리의 일상생활에도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을 역설했다.

그 다음으로는 아프리카 청년의 실업 실태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수치상으로는 아프리카의 실업률은 유럽, 아시아와 비교해서 크게 나쁘지 않아 보이지만, 현실적으로 누락된 통계 및 ‘실업자’ 의 구분 기준으로 인해 표본에 대한 신뢰성이 굉장히 낮으며 현실의 아프리카 청년(15~35세) 4억 2천만 명 중 1/3이 실업 상태, 1/3이 취약한 고용상태임을 강조했다.

이러한 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순 외부로부터의 원조, 그리고 교육 시설의 증설로만은 해결할 수 없고, 현지인을 고용할 수 있는 내실 있는 기업의 발족이 필요함을 깨달았으며, 경제성장률도 지속해서 높은 수준(약 8%)을 유지하고 있고 제노사이드로 인해 많은 청년이 국가의 도움을 받지 못했으며 비즈니스 환경도 비교적 좋은 편인 르완다에서 첫 사업을 시작하게 된 이유를 소개했다.

르완다에서는 직업교육훈련(TVET)을 통해 청년의 사회진출을 돕고 있지만, ①교육 기관의 이론 위주 커리큘럼 ②취약한 내수 산업 및 인맥 채용의 보편화 ③실무 경험 없는 피고용인의 문제 때문에 실제로 취업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음을 설명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당장 일할 수 있는 숙련 인력보다 자기 주도적으로 기업을 이끌어나갈 ‘리더’를 양성할 필요가 있다고 느끼고, ‘키자미테이블’ 사업을 통해 지속적인 현지 고용인에 대한 리더십 교육 및 사업 경험 훈련을 통해 약 3년간의 공동 운영 끝에 사업권을 현지 청년에게 넘겨줄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비록 코로나 팬데믹 때문에 최근 매출에는 타격이 있었지만 기업가 정신 함양 및 지역사회 공헌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음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는 위기 극복을 위한 수제 잼 판매 전략을 통한 매장 매출 의존도를 낮추는 방안이나 키자미테이블 시즌2를 위한 스마트농업에 대한 비전을 설명하고 강연을 종료했다.

Q&A 시간에는 TVET과 같은 직업교육훈련 시설의 구성원 다양성에 대한 문제 제기, ’혁신의 확산‘ 방안, 사업의 지속가능성 및 차후 진행될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질문이 있었다.

Photo

MORE DETAIL

Website

02-880-2080

Email

oyr8386@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