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신진박사 초청강연: 동남아시아 농업과 식량안보- 아시아의 대표적 쌀 주산지인 미얀마와 베트남의 델타지역을 중심으로

일시: 2023년 6월 13일(화) 14:00-15:30 장소: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304호 Zoom Link: https://snu-ac-kr.zoom.us/j/7392216816, 온라인, 오프라인 병행

Start

2023년 6월 13일 - 2:00 pm

End

2023년 6월 13일 - 3:30 pm

Address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304호

쌀은 미얀마를 포함한 동남아시아 국가들에게 가장 중요한 주식이며, 그들의 경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다.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4개국(한국, 일본, 중국, 대만)은 쌀 재배기술과 이와 관련한 대표적인 지표인 수량(yield)이 높은 반면,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서남아시아 및 중동의 경우 쌀의 수량이 높지 않은 편이다. 쌀은 전 세계적으로 90%가 아시아에 집중되어 있다. 또한 생산의 약 90%를 자국 내에서 소비하는(수출 물동량은 전체 생산의 10%내외) 매우 얇은 시장(Thin market)을 형성하고 있으며, 생산자의 대부분이 경작지가 매우 협소한 소농으로 향후 기후변화로 인한 지역 내 식량안보 이슈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품목이라고 하겠다.
본 강연에서는 첫째, 글로벌 쌀 생산량과 수량 통계를 통해 아시아 지역의 쌀 수급 현황을 점검하고, 둘째, 미얀마의 주요 곡창지대인 에야와디 델타지역의 벼 저생산성의 원인을 분석하며, 마지막으로 미얀마의 에야와디 델타지역과 현재 아시아 최대 곡창지대인 베트남의 메콩델타 지역을 비교분석하여 농업 재배학적인 벼 수량 증대를 통한 아시아 지역 식량안보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Review

2023년 1학기 동남아센터에서 개최한 두 번째 초청강연에서는 배도찬 박사를 모시고 동남아의 농업을 주제를 다루었다. 강연에서 배도찬 박사는 ODA 전문가로서 미얀마에서 활동하던 시절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시아의 대표적인 쌀 주산지인 미얀마에서의 쌀 농업을 베트남 델타지역과 비교하였다. 쌀은 미얀마를 포함한 동남아시아 국가들에게 가장 중요한 주식이자 그들 경제의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던 핵심 작물이다. 한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4개국(한국,일본, 중국, 대만)과 비교했을 때 동남아의 경우 쌀 재배기술이 발달하지 못했고 그로인해 쌀의 수량(yield)또한 높지 않은 상황이다. 본 강연에서는 이러한 동남아의 상황을 기후와 환경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살펴보았으며, 미얀마의 농업환경과 유사한 베트남의 델타지역을 비교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줄기가 바다로 이어지면서 강 상부지역과 하부지역의 농지 환경이 차이를 보인다는 점에서 유사성을 가진 두 지역은 환경적 유사성과 달리 쌀 수량 측면에서는 극적인 차이를 보였다. 본 강연에서는 이러한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계량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Photos

MORE DETAIL

Phone

02-880-2695

Email

seacenter@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