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고대목간의 이모저모 - 일본 고대목간의 분류 및 내용

일시: 2021년 5월 8일 (토) 14:00-17:00 ※ ZOOM 온라인 진행 (참가 링크: https://snu-ac-kr.zoom.us/j/7767189055)

Start

2021년 5월 8일 - 2:00 pm

End

2021년 5월 8일 - 5:00 pm

목간은 고대 동아시아의 역사, 문화, 교류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출토 자료이다. “아시아의 지적 가치 프로그램”은 일본 목간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시리즈 강연을 개최한다. 3차례의 강연을 통해 일본 목간의 분류, 내용, 연구사, 자료 이용 방법 등 일본 목간의 세계를 소개하고자 한다.

  • 5월 8일 : 일본 고대목간의 이모저모 – 일본 고대목간의 분류 및 내용
  • 5월 22일 : 일본 목간학 접근 – 일본 고대목간의 연구사 및 연구현황
  • 6월 5일 : 너도 나도 일본 목간 전문가?! – 일본 목간 데이터베이스 및 보고서 사용

발표자: 방국화 (HK연구교수 / 경북대학교 인문학술원)
일본학술진흥회 특별연구원DC2
아이치현립대학 문자문화재연구소 객원연구원
나라문화재연구소 Associate Fellow
나라문화재연구소 객원연구원

Photo

Review

아시아연구소 아시아의 지적 가치 프로그램은 3회에 걸친 일본 목간(木簡)에 대한 시리즈 강연을 기획하였다. 그 첫 번째 강연인 <일본 고대목간의 이모저모 – 일본 고대목간의 분류 및 내용>이 5월 8일에 개최되었다. 이번 강연의 주요 내용은 7~8세기 일본의 목간을 종합적으로 소개하는 것이었다.

강연자 방국화 HK연구교수(경북대학교 인문학술원 HK+연구사업단) 는 현재까지 출토된 일본 고대목간을 기능별로 분류한 후, 각 목간의 형태 및 성질을 매우 상세하게 소개하였다. 강연에는 중국사, 한국사, 국어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연구자들이 참석하였으며, 고대 한문의 ‘在’, ‘有’ 용법이나 목간의 편철을 둘러싸고 활발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졌다.

일본 고대목간은 한반도에서 출토된 고대목간과 유사한 점이 많아 고대 한반도의 역사를 이해하는 열쇠가 될 수 있지만, 일본 고대목간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한국인 연구자는 전무한 실정이다. 금번 시리즈 강연을 통해 일본 고대목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인접 학문 분야와의 교류가 가능해질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MORE DETAIL

Phone

02-880-2099

Email

wnjsl86@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