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acweelry-2
2020년 2월 다섯째 주(방학 중 SNUAC WEEKLY는 격주로 발행됩니다.)
다양성+Asia 한국사회과학자료원
 

FEATURES THIS WEEK

[행사후기] 긴급 좌담회: 코로나19, 사회적 충격과 전망

batch_축소_DSC04670 

서울대 아시아연구소(소장 박수진)의 동북아시아센터(센터장 정근식)는 지난 18일 오후에 아시아연구소 영원홀에서 코로나 19의 사회적 충격과 전망에 대한 긴급좌담회를 개최했다.

박수진 소장의 개회사에 이어 1부에서는 주요 이슈에 대한 전문가들의 긴급 진단이 이어졌다. 천병철 교수는 “신종 감염병과 코로나19의 역학”을 주제로 신종 감염병과 코로나19에 대한 역학적 차원에서의 진단과 향후 국내 코로나19 유행 시나리오에 대해서 발표했다. 장덕진 교수는 “질병과 공포의 네트워크적 확산”을 주제로 네트워크의 측면에 주목하여 질병과 공포가 어떻게 확산되고 향후 어떠한 연구 및 과제를 남기는지를 설명했다. 조한승 교수는 “질병관리 국제 거버넌스”를 주제로 글로벌 시대 보건안보와 한국, 중국, 일본의 보건안보 대응을 진단하고 향후 동아시아 보건안보협력 거버넌스 구축에 대해 모색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출판] 아시아 투어리즘 – 동아시아여행과 지리적 상상

  아시아-투어리즘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는 일본 홋카이도대학교 동아시아 투어리즘 연구센터와 2015년부터 <아시아 투어리즘>이라는 주제로 공동심포지엄을 운영해 왔으며 2015년 11월부터 2년간 5회의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습니다. 2016년 3월 2회 국제학술대회에 중국 중산대학교 관광학부 교수진들이 참여하면서 서울대학교-홋카이도대학교-중산대학교를 잇는 아시아 투어리즘 네트워크가 형성되었습니다. 『아시아투어리즘 – 동아시아여행과 지리적 상상력』는 3개국의 대학들이 공동으로 진행한 5회의 학술대회의 성과를 정리하여 구성된 산물입니다. 일본에서도 동일한 기획의 저서가 『동아시아 관광학: 시선, 장소, 집단』이라는 제목으로 2017년에 출간된 바 있습니다.

아시아 관광의 사회문화적 의미를 고찰하고 동아시아 투어리즘의 역사성, 장소성, 진정성의 구성들을 규명하고자 저술된 『아시아투어리즘 – 동아시아여행과 지리적 상상력』은 한국, 일본, 중국의 여행사례와 경험을 중심으로 한국, 중국, 대만, 일본의 연구자 11명이 작성한 논문 9편을 소개합니다.

EVENT REVIEWS

batch_DSC00233

[한국사회과학자료원] 제 8회 KOSSDA 데이터 페어 – 선거 자료의 이해와 활용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는 지난 2월 5일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삼익홀에서 ‘선거자료의 이해와 활용’을 주제로 제8회 KOSSDA 데이터 페어를 개최했다. 올해 4월 총선을 앞두고 기획된 이번 행사는 대학원생, 연구자, 언론인, 여론조사기관 연구원 등 140여 명이 참석했다.

batch_축소_영화상영회2

[미래지구프로그램] 관악 시민사회와 함께하는 환경영화 상영회

미래지구의 지속가능성 증진을 위해서는 로컬이나 국가적 차원에서의 활동과 더불어 학계를 넘어서 언론이나 시민사회와의 협력사업에도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에 미래지구프로그램은 서울대학교가 위치한 관악구과 인근 동작구 시민사회와의 협력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펼쳐왔다.

batch_축소_KakaoTalk_20200212_142212214

[국제개발협력센터] 국제개발협력과 직업교육훈련 (VET): 형성과 지속가능성

지난 2월 12일 아시아연구소 국제개발협력연구센터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철희 본부장을 초청하여 연구소가 추진하고 있는 SNU Glocal Community Development Framework (인도네시아 롬복지역 직업기술학교 건립 및 운영) 프로젝트의 형성과 지속가능을 논의하는 간담회 자리를 마련하였다.

batch_축소_DSC04466

[남아시아센터] 인도 팹랩의 발전 모델 연구: 빅얀 아쉬람을 중심으로

디지털 대장간, 메이커 스페이스로도 불리는 팹랩(Fab Lab)은 그 역사적 기원을 인도의 작은 대안학교였던 빅얀 아쉬람에 두고 있으나, 팹랩의 아버지라 불리는 Neil Gershenfeld의 기획과 더불어 전세계적인 팹랩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batch_DSC04370

[아시아도시사회센터] Henri Lefebvre in Urban East Asia

2월 14일 아시아도시사회센터 콜로키움에서는 르페브르를 시작으로 닐 브레너와 슈미트로 이어지는 행성적 도시화 이론에 대한 동아시아적 맥락의 재해석 가능성을 살펴봤다.

UPCOMING EVENTS

20200224_poster

[동남아시아센터] Religious authority under competitive political settings: The ulama in Malaysia and Indonesia

일시: 2020년 4월 6일(월) 16:00-18:00
장소: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국제회의실 30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