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uacweelry-2
2020년 4월 넷째 주
다양성+Asia 한국사회과학자료원
 

다음 위클리는 5월 4일에 발행됩니다.

banner1-8

EVENT REVIEWS

코로나19 시대, 재난 거버넌스의 형성과 전망: 국제비교연구를 위하여

축소__49_0064 

서울대 아시아연구소(소장 박수진)의 동북아시아센터(센터장 정근식)는 아시아지역정보센터, 사회발전연구소와 공동 주관으로 지난 10일 오후에 “코로나19 시대, 재난 거버넌스의 형성과 전망: 국제비교연구를 위하여”를 주제로 온라인 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2월 코로나 19의 사회적 충격과 전망에 대한 긴급좌담회 이후 코로나19 관련 두 번째 학술행사로, 서울대학교 코로나연구네트워크(SNUCRN)와 코이카(KOICA)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경의선공유지, <다시시작> 포럼 (1)

  batch_축소_KakaoTalk_20200416_163612502

4월 11일 토요일, ‘경의선공유지 <다시시작> 포럼’의 첫 번째 행사가 개최되었다. 아시아도시사회센터에서 준비 중인 경의선 공유지 청서/백서 작업의 일환으로 기획된 이번 포럼은 건국대 이계수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 아시아도시사회센터 이승원 박사의 대담으로 진행되었다.
이계수 교수는 법학자의 관점에서 보는 경의선 공유지 운동의 함의와 더불어 한국의 근대적 토지 소유 문제에 대한 법적, 제도적 이슈들을 검토했고, 동일한 헌법적 토대를 갖춘 독일의 토지 소유 문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번 포럼을 통해 경의선 공유지 운동의 함의와 그 이후의 한국에서 대안적 공유지 운동의 법적, 제도적 가능성들에 대해 토의하였다.

event_banner_kossda-600x86-1-2

MEDIA

[The Korea Times] COVID19 provides cosmopolitan experiment against social stigmatization / 아시아도시사회센터 황진태 선임연구원

President Moon Jae-in introduced South Korea’s COVID-19 quarantine experiences ― including a novel test kit, drive-through testing and mobile apps for self-quarantine ― to world leaders during a videoconferencing summit of the G20 last month.

[아주경제] 정근식 칼럼 – 코로나총선, 민심이 말해준 5가지 사실과 2가지 충고

세계가 주목한 한국의 총선거가 끝이 났다. 이번 선거는 이른바 코로나 사태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조국-윤석열’이라는 틀로 치러지는 듯했으나 선거결과를 보면, 코로나 바이러스가 선거를 결정하였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프레임 변화를 겪은 것이 틀림없다.

[프레시안] 코로나19 이후, 나쁜 연결을 끊고 좋은 연결을 잇자 / 아시아도시사회센터 이승원 선임연구원

전 세계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재난을 동시에 경험하는 가운데, 이제 인류는 결코 코로나19 발발 이전의 삶으로 돌아갈 수 없을 거라는 진단이 많이 등장한다. 엄청난 학살로 끝난 양차 세계대전의 경험이 인간 이성에 대한 회의주의적 반성으로 이어진 것과 다르지 않을 수 있다.

[김영선의 ‘ASEAN 톺아보기’ (40)] 두테르테와 필리핀 가문정치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거침없는 언행으로 유명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비상사태를 선포한 두테르테 대통령은 대국민담화에서 “봉쇄령을 어기고 군경에 위협을 가할 경우 사살하라”고 해 논란을 일으켰다.

[서울경제] 코로나發 디지털 혁신 가속화···욕 먹어도 개혁하는 리더십 절실 / 학술연구부장 이재열 교수 인터뷰

연구실에 들어서자 책상 위 거치대에 놓인 스마트폰부터 먼저 눈에 들어왔다. 스마트폰 옆에는 강의용 마이크와 함께 조명용 스탠드가 자리 잡고 있었다. 이재열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 연구실의 달라진 풍경이었다. 

[문화일보] 국민과 민주주의 부패시킬 현금 살포 / 국제개발협력연구센터 디렉터 권혁주 교수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전파되면서 감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7만 명을 넘어섰다. 이로 인해 세계 경제가 초유의 불황에 빠질 위험에 직면하자 미국과 영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정부는 경제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긴급 경기부양 정책을 앞다퉈 발표한다.

[내일신문] 임현진 칼럼 – 도대체 누구를 찍어야 하나

민주주의는 인류가 만든 최선의 정치체제이지만 완벽하지 못하다. 국민이 뽑은 대표자가 거꾸로 국민을 지배한다. 만민평등의 이상과 다수지배의 현실이 충돌한다. 다수지배 아래 소수배제로 인한 대립과 반목이 나타난다. 

[한겨레] “대학부터 외우기 대신 토론과 글쓰기로 진짜 공부를” / 인재개발부장 박주용 교수

박주용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는 지난 7년 동안 자신의 모든 강의를 토론과 글쓰기 방식으로 해왔다. 그가 미리 토론 주제와 강의 자료를 올리면 학생들은 수업 전에 두 가지를 해야 한다. 자기 생각을 글로 정리해 올리고 다른 수강생들이 쓴 글도 읽고 평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