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자료집] 신남방정책 출범 3주년기념 전문가정책간담회 ‘사람중심’ 신남방정책의 새로운 도약: Covid19 시대 보건, 이주 그리고 교육협력


신남방정책(New Southern Policy)은 글로벌 정치경제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2017년 말에 발표된 대외정책으로서, ‘사람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의 한국과 아세안 관계를 만들고자 한다. 특별히 작년 말에 있었던 제3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로 신남방정책은 한 단계 더 앞으로 나아갔다. 그러나 전 세계를 강타한 코비드19로 한층 고조된 한-아세안관계가 기대와는 다르게 전개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4월 14일 ‘아세안+3 특별정상회담’을 계기로 한-아세안의 ‘방역 및 보건협력’을 통해서 협력 및 교류를 복원시켜나가고 있다. 코비드19로 많은 것이 변화되고 있는 가운데, 신남방정책의 핵심적 가치인 ‘사람중심’의 가치는 큰 의미로 와 닿고 있다.

본 전문가정책간담회는 신남방정책 출범 3주년을 기념하여 코로나19 시기와 이후시기에 한 단계 진전된 ‘사람중심의 신남방정책’ 실현을 위해서 보건, 이주 그리고 교육협력 아젠다를 다루고자 한다. 보건분야는 코로나19로 급격히 중요하게 부상한 이슈로서 코로나19에 대한 공동대응 및 보건분야의 한-아세안 협력방향을 논의하고자 한다. 그 동안 한-아세안 인적교류의 양적확대로 국한하여 논의된 측면이 있다. 이제 한-아세안 인적교류는 단순한 교류를 넘어서 포괄적인 이주정책의 측면에서 새롭게 확립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아세안이 가장 역점을 두는 아세안 시민의 인적자원개발을 위해서 한국의 교육협력의 방향과 실천프로그램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중상주의‘의 한-아세안 관계를 넘어서 진정한 ’사람중심‘의 한-아세안 관계로 나아가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0527 신남방 온라인 자료집

(조영태 선생님, 서보경 선생님은 온라인 자료집용으로 제공된 토론문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