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연구소 생활 안내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아시아연구소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1. 오시는 법

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역 하차→3번 출구→버스 5513 탑승→법대입구 정류장 하차→횡단보도 건너편 1번 게이트 진입 후 왼편 갈색 건물(101동)

2. 출입카드키 발급 (담당자: 박송희, 02-880-2870)
  • 출입카드 발급신청서 작성 (발급기간 약 2~3일 소요)
  • 출입카드 발급이 완료되면 신청서에 기재한 이메일을 통해 안내
  • 보증금은 3만원이며(대학원생 1만원) 출입카드키 반환 후 퇴거 시 전액 반환됨.

단, 연구실 청소 상태가 불량할 경우 보증금 내에서 청소/정리비가 차감될 수 있음

3. 서울대학교 포털(마이스누) 가입
  • http://my.snu.ac.kr/mysnu 에서 신청
  • 회원가입 기재 항목 중 <개인번호>는 행정실 정선주(880-2692/ sun1053@snu.ac.kr)에 게 문의
4. 서울대학교 S카드 발급

S-CARD

  • 신분증
  • 도서관, 정보화본부 등 주요시설물 출입
  • 도서관 좌석 배정
  • 도서 대출반납
  • 식권 등 교내 상업시설 할인

– 신청서(별표2)
– 3*4 사이즈 사진(USB에 넣은 파일도 가능),
개인번호, 신분증을 가지고 학생지원센터(두레문예관 67201) 방문하여 신청<연구소 옆 건물>

 

모바일 S-CARD

  • 모바일(스마트폰) 신분증
  • 도서관, 정보화본부 등 주요시설물 출입
  • 도서관 좌석 배정
  • 도서 대출반납
  • 식권 등 교내 상업시설 할인

S-CARD(카드형) 발급후 설치가능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폰) / 앱스토어(아이폰)에서 ‘서울대 S-CARD’ 검색하여 앱 설치 → 포털(마이스누) ID, PW 로그인하여 모바일 학생증 발급

 

5. 연구실 내 기본 제공 비품
  • 책상, 의자, 책장, 파티션 등 기본 가구
  • 유선전화(연구실 규모에 따라 최대 3대)

※ 상기 외기타 비품 및 소모품(토너, 종이, 사무용품 등)의 별도 제공 없음.

6. PC/인터넷
  • PC: 객원연구원, 자체(방문)연구원, 연구조교는 연구소에서 지원하지 않으므로 본인 노트북을 사용해야 함.(연구조교는 연구팀에서 지원할 경우 사용 가능)
  • 유선인터넷(IP신청): 담당자에게 요청(담당자: 최현아, channel74@snu.ac.kr , 내선2871~2)
  • 무선인터넷(wifi): 무선랜 사용안내서 참고(참고1 or 연구소 홈페이지 자료실 다운로드)

와이파이 사용 정보

호실명 ID PW
영원홀(210) youngwon snuac
삼익홀(220) samik snuac
230 230 iptime230
240 240 iptime240
303 303 iptime303
304 304 iptime304
406 406 iptime406
407 407 iptime407
606 자동연결
7. 청소 및 분리수거

사용하는 연구공간에 대하여 사용자 본인이 정리 및 청소하며, 휴지통 비우기 및 분리수거도 사용자 본인이 각 층 분리수거 구역에서 직접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8. 탕비실 이용
  • 발급받은 연구소 출입카드로 출입 가능.
  • 커피: 500원(수거된 커피 값은 전액 원두 구매에 사용됨).
  • 본인이 사용한 컵과 기타 비품은 본인이 설거지 및 정리.
  • 연구소 내부에서 음식물 섭취는 탕비실에서만 가능(배달음식 등).
  • 음식물 쓰레기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싱크대 및 화장실에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는 행위 금지) / 부득이한 경우 비닐봉지에 따로 담아 휴지통 옆에 놓기
9. 명함 제작 (담당자: 최현아, 02-880-2871~2)
  • 비용부담: 선임연구원, 자체직원은 연구소 부담/ 그 외 객원연구원, 방문연구원은 본인 부담
  • 이메일로 요청(channel74@snu.ac.kr)
10. 주차권 (담당자: 최현아, 02-880-2871~2)
  •  정기주차권 신청: 정기주차권 신청서(별표3), 차량등록증, 임용공문(또는 근로계약서)과 함께 두레문예관 1층 통합주차관리센터에서 신청

※ 선임연구원의 경우 나들문 출입 허가 공문이 요청되므로 행정실 (장보영/내선2692)로 차량번호 및 차종을 알려주어야 함.

※ 객원연구원, 연구원은 본부 규정상 나들문 출입 불가.

  • 정기주차권 제외 대상자의 주차권 신청: 선임연구원 및 자체직원에 한하여 연구소에서 대리 구매
  • 행사 등 외부손님용 주차권 신청: 주차할인권구매신청서(별표4)및 행사포스터 제출
2시간 4시간 8시간 12시간 24시간
1,000원 2,000원 3,000원 4,000원 5,000원
  • 주차권 금액

※ 주차할인권 구입방법 및 사용기간 변경 안내

  1. 구입방법 변경

가. 현행 : 신청서에 기관장 날인을 받아 통합주차관제센터에서 할인권 구입

나. 변경 : 구매기관에서 신청서를 작성하여 캠퍼스관리과에 공문으로 제출 및

승인(처리기간 3일) 후 통합주차관제센터에서 할인권 구매

  1. 사용기간 변경

가. 행사용 : 현행 3개월에서 행사당일로 변경(미사용 시 7일이내 환불)

나. 기관용 : 3개월(현행 유지)

다. 기타사항 : 유효기간 만료된 경우 사용 불가(환불되지 않음)

  1. 변경사유 : 주차할인권 남용, 나들문 내 불법주차 등으로 인한 민원이 발생하여 주차할인권 관리를 강화하고자 함
  2. 신청기간 및 구비서류

가. 기관용 : 3개월(3·6·9·12월) 단위로 해당 월 10일까지 기관에서 본부로 신청 (주차 할인권 구입 신청서 첨부) -> 담당자(최현아)에게 해당 월 5일까지 신청

나. 행사용 : 행사일 기준 3일전까지 신청(주차할인권 구입신청서 및 행사개요, 주차할인권 수량 등 책임자가 서명한 행사계획서 첨부) -> 주차관리센터에 바로 신청 가능

11. 복사기 (담당자: 정선주, 02-880-2692)

연구실외 복사기 사용: 복사기는 3,4층 복도에 설치되어 있으며 복사카드 구입 후 사용 가능(구입처: 현금구매 시-복사기 옆 카드발급기에서 구매 가능/ 신용카드 구입 시-사회대 2층 cp게이트 업체(010-5320-5542)에 방문 구매만 가능

12. 연구소 공간 대여 (담당자: 박송희, 02-880-2870)

– 제출서류: ⓵공간사용신청서(별표5): 신청자=실무자/ 책임자=책임교수님 또는 박사님
사용수칙(별표5-1): 책임자 서명 필수, 수칙을 반드시 읽고 숙지 요망 ⓷행사프로그램 또는 포스터(A4사이즈)

⇒ 305호 담당자(박송희, 내선 2870)에게 날인된 원본 제출

회의실 및 강의실 현황

2 수용인원 3 수용인원 4 수용인원
210호(영원홀) 109 303호 20~30 406호 20~30
220호(삼익홀) 120 304호 20
230호 50
240호 50

 

기자재 현황

호실 컴퓨터 프로젝터 유선마이크 무선마이크
210호(영원홀) 일반PC O 전자교탁(고정형) 1 일반마이크 최대 4 2
220호(삼익홀) 스마트보드 O 전자교탁(고정형) 1 일반마이크 최대 6 2
230호 스마트보드 O 전자교탁(고정형) 1 1
240호 일반PC O 전자교탁(고정형) 1 1
303호 스마트보드 O 전자교탁(고정형) 1 1
304호 X O X X
406호 X O X X

* 전체 호실 모두 노트북 연결하여 프로젝터 사용 가능

* 2층 일반 및 무선마이크 대여: 경비실

* 노트북, 포인터, 카메라, 캠코더, 스탠딩 배너 대여: 306호
(아시아연구소 및 연구소 산하 센터 내부 행사 목적으로만 대여 가능)

* 기자재사용안내서 참고(참고2)

※ 기타 특별 기자재 사용 희망 시 사전문의 요망

13. 전화개설 (담당자: 최현아, 02-880-2871~2)
  • 내선전화는 1개 번호에 2회선까지 가능(예: 2692번호로 전화기 2대까지)
  • 신규 내선번호는 연구실에 내선번호가 부여되지 않았을 경우에만 가능(교수명의로 신청하되 교수명의로 이미 2개 번호가 있을 시에는 추가신청 불가능)
  • 회선 추가 시 2000번에 전화하여 요청
14. 대량메일

대량메일은 각 사업팀에서 처리

*이용 위치 : 포털(로그인) – (화면 하단)학내 주요 서비스 – 정보화서비스(대량메일)

※ 대량메일 장점 : 시간당 30만통 발송, 학내 발송 시 포털 조직도 이용, 개인주소록 업로드 가능

*이용 절차 :

①대량메일 권한신청 및 권한부여(행정실 정선주, 내선 2692)

※ 연구소 구성원에 한하여 가능(학생 신분은 권한 부여 안됨)

②콘텐츠 작성 전 소장님께 내용 보고 후 콘텐츠 승인 요청

③콘텐츠 승인자(소장)가 승인

④승인자가 승인 후 콘텐츠 작성자가 발송 수행

대량메일 서비스 매뉴얼 참고(참고3)

15. 기타
  • 전등, 말굽(연구실문 아래 고정장치) 등 이상 시 내선 2000
  • 에어컨, 난방 이상 시- 시설지원과 내선 5146, 5148
  • 해당 신청서 등 서류 파일은 연구소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다운받아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