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협력사업


베트남 치과의사 평생교육 프로그램 민관협력사업

민관협력사업이란?

민관협력사업은 국민 참여형 개발원조사업으로 민간부문의 전문성과 경험 등을 활용하여, 정부의 공적 개발원조 사업을 보완하고 국민의식·국제화에 기여함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통해 정부주도 개발협력과 차별화된 모델로 지역주민이 지역사회에 직접 참여하는 풀뿌리 가치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민간은 독립된 개발 행위자로서 스스로가 보유한 분야별 전문성과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효과성 높은 개발협력사업 추진할 수 있습니다. 전략과제로는 성과중심 사업수행, 투명한 민관협력, 포괄적 파트너십 등이 있습니다.

사업개요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국제개발협력센터는 단국대, 서울대 치과대학과 함께 베트남 호치민에서 한국국제협력단(KOICA) 민관협력프로그램을 통해 ODA 사업을 형성하고자 합니다. 사업을 통해 치과의사 평생교육 프로그램, 임상강사 육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교육환경(SDG 4)을 제공, 이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SDG 8) 제공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사업목적

본 사업은 교육기회 균등의 관점에서 1. 열악한 교육시설을 개선하고,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교육기회를 확충하며, 2. 전문인으로서 치과의사의 임상 역량을 강화하고, 3. 국내 치과대학의 교원 파견 및 지속적인 교류 협력을 통해 현지 임상강사를 육성하여 4. 지속가능한 교육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국제개발협력센터는 본 사업의 완료 후 안정화(fully functioning)단계에 이르기까지 책무성을 갖고 운영할 수 있는 지속가능역량을 구축하고 해당 요소들을 사업기간의 주요 성과지표로 설정하고 관리하고자 합니다.

기대효과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는 본 사업의 성과관리를 통해 교육기회 균등의 관점에서 열악한 교육시설을 개선하고, 전문인으로서 치과의사의 임상 역량을 강화하며, 치과대학과 지속적인 교류 협력을 통해 현지 임상강사 교육 프로그램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고, 궁극적으로 베트남 현지 국민들의 보건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