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ICT


캄보디아 교육방송 구축운영사업 : 마스터플랜 수립 컨설팅

사업개요

현 정부의 신남방 정책과 발맞춰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국제개발협력센터는 EBS와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무상원조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 EBS 교육방송 모델을 기반으로 한 ‘개발도상국 교육방송 구축을 위한 마스터플랜’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 인프라 지원 위주의 국제개발협력 사업과 달리 우리의 ICT4D 기반 ‘콘텐츠 ODA’를 통해 개도국의 교육 혁신, 우리나라의 한류문화전파, 국가 위상 제고에 기여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본 사업은 기존의 단발적인 인프라 지원을 탈피해 수원국이 자립적으로 교육방송 시스템을 운영 및 지속하여 국가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며, 교육받을 권리에서 소외되고 있는 캄보디아 취약계층 학생과 국민들을 대상으로 포용적인 ‘양질의 교육 콘텐츠 접근 플랫폼 형성’을 지향합니다.

캄보디아 디지털 환경 및 성장 지표

사업목적

연구팀은 마스터플랜 구축사업을 통해 차별화된 EBS ODA 사업 수요를 분석하고, 향후 동남아지역 교육방송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제반 내용과 계획을 정리하며, 이후 계속 사업의 성과관리와 M&E를 통해 지속가능하며 확산 가능한 ICT 기반 이러닝 모델과 이를 위한 단계별, 전략적 접근방안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기대효과

본 사업은 콘텐츠 수출과 관련 인력 역량강화 지원을 넘어 캄보디아의 교육방송을 구축하고 운영 지원하는 총괄 사업적 성격을 지닌 ODA 사업입니다. 한국정부가 캄보디아의 ICT 역량 강화를 위해 2010년대 이후 다양한 지원 및 협력 사업을 꾸준히 진행해왔으므로, 한국의 개발 경험과 이미 구축된 캄보디아 내 ICT 역량 증진을 기초로 <신남방정책 2.0>에 부합하는 과학기술+교육+문화 연계형 사업으로서의 잠재력이 있습니다. 국제개발협력센터는 COVID-19로 인한 교육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는 이러닝 모델을 탐색, 제안하며 본 사업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상시적인 M&E 수행 및 지속가능한 성과관리 프레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