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서울대학교 ‘미래지구-한국’ 프로그램을 찾아주신 방문객 여러분, 환영합니다!

미래지구 한국위원회(Future Earth Korea)를 유치한 아시아연구소에서는 인류의 ‘지속불가능한 경제발전, 인구 증가, 가난과 기아, 환경 파괴’라는 전지구적 도전에 대응하는 행동 역량 강화를 위해 ‘미래지구-한국’ 프로그램을 시작하였습니다. 관련 연구와 교육 및 협력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아시아의 지속가능한 발전의 토대가 될 ‘미래지구-한국’ 연구센터를 구축하는 것이 단기 목표입니다.

‘지속가능한 발전’이란 사회와 그 구성원들이 새롭게 ‘비성장’의 필요를 깨닫게 되면서 만들어 내야 하는 ‘문화적 적응’을 말합니다. 이를 지탱하게 해주는 사회-생태시스템이 망가지지 않도록 우리는 충분히 멀리 내다보고, 충분히 융통성 있고, 충분히 지혜로워야 할 것입니다. 인지적 설득도 중요하지만 그것만으로는 패러다임을 바꾸는 데 충분하지 않습니다. 바람직한 행동 양식과 삶의 방식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과 제도,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초-학문적 연구와 교육의 변화가 장기간에 걸쳐 병행될 때에 비로서 이 모든 것이 문화적 적응과 특성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지속가능하고 공평한 세계에서 번성하는 한국 및 아시아 사람들’이라는 비전을 품고 새롭게 시작하는 저희 프로그램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미래지구-한국’ 프로그램디렉터 김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