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콩강 – 그 격동적인 과거와 불확실한 미래

베트남이 우리나라 3위의 교역국으로 부상하고, 캄보디아의 앙코르 유적이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찾는 익숙한 곳이 된 지금, 동남아시아 지역 자연 환경과 문화, 역사를 규정하는 중요한 자연 조건인 ‘메콩강’을 심도있게 소개하는 『메콩강 – 그 격동적인 과거와 불확실한 미래』가 발간되었습니다.

 

메콩강은 중국 영토인 티벳 남부에서 발원하여 미얀마와 라오스의 국경을 형성하다가, 라오스 북부지방을 일부 지나 라오스와 태국의 국경을 형성하고, 다시 캄보디아를 관통한 후, 베트남의 영토인 델타 삼각주에 도달하는, 전체길이가 4,500km를 넘는 세계 12위의 강입니다. 이러한 자연적인 규모와 그 유역에 끼치는 엄청남 영향력에 비해 메콩강이 외부 세계에 널리 알려지지 못한 것은 이 강이 가지고 있는 자연적인 특성이 그 유역을 통합하기 보다는 단절시키는 조건과 함께 프랑스의 식민지 지배 이후 외부세력과의 전쟁과 종전 이후 상당기간 이어진 폐쇄 국가 체제의 유지와 같은 정치적인 요인이 복합해서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의 저자인 밀턴 오스본(Milton Osborne)은 시드니 대학에서 역사학을 전공한 후 잠깐동안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외교관으로 근무한 경험을 계기로 미국 코넬대학교에서 동남아시아 역사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이후 여러 대학에서 강의 경력을 쌓은 후 싱가폴의 동남아시아 소재 영국연구소장으로 임명되었으며, 국제기구 및 호주 정부를 위해 지역전문가로 활동한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이 지역 역사 지식과 지역 현안에 대한 풍부한 이해를 바탕으로 컨설턴트 및 전업저술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원본 초판은 2000년도에 발행되었으며, 2006년에 개정판이 나왔습니다. 이 번역본은 2006년 판을 사용하였습니다.

 

400쪽이 넘는 상당한 분량이지만, 메콩강 유역의 2000년 역사와 그 강이 영향력을 미치는 지역의 복잡성을 고려하면 압축된 내용으로 구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메콩 유역의 먼 과거 역사인 1부와 현재 상황의 원인이 되는 근대 이후의 역사를 다룬 2부, 그리고 메콩강 위원회가 발족된 95년을 기점으로 일어나고 있는 변화의 내용을 우려와 함께 다루는 3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콩강 – 그 격동적인 과거와 불확실한 미래』는 본격적인 학술서라기 보다는 메콩강과 그 유역의 문화와 역사에 대한 한층 심화된 이해를 일반대중에게 전달하려는 흥미로운 교양서입니다. 한층 잦아진 동남아시아를 향하는 발길에 앞서, 해당 지역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정보를 준비해 보고 싶은 일반 시민이나, 지역사를 전공하기 위한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이해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내용이라고 할 것입니다.

 

세계 12위의 긴 강이자, 우리에게 친숙해진 동남아시아 문명의 젖줄이라고 할 수 있는 메콩강에 대한 정보와 이해가 『메콩강 – 그 격동적인 과거와 불확실한 미래』를 통해 한층 깊고 폭 넓어 지기를 기대합니다. 이 책은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의 아시아 근현대사 총서 시리즈 9번 입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부 시작과 발견 그리고 식민 시기

01 기념건조물들과 무덤들과 큰 강 _29

02 강이 제국을 탄생시키다 _43

03 사제들과 해적들과 상인들: 유럽인들이 메콩강을 발견하다 _67

04 지도의 공백 메우기: 앙리 무오와 앙코르의 재발견 _95

05 메콩강 탐험: 희망에서 실망으로 _111

06 메콩강 탐험: 실망에서 비극으로 _139

07 포함(砲艦)과 ‘정복된 마음’: 메콩강 탐험과 제국주의 경쟁 _171

08 메콩강의 항행: 도전, 환상, 패배 _193

09 공포와 매혹: 메콩강에서의 식민 시절 _215

 

2부 전쟁과 그 여파

10 전쟁, 실패한 평화, 메콩강을 위한 계획 _241

11 메콩강을 따라 일어난 전쟁, 승리, 패배 _261

12 평화의 비극들 _283

 

3부 불완전한 현재, 불확실한 미래

13 평화로운 메콩강: 댐, 계획, 논쟁들(Ⅰ) _303

14 평화로운 메콩강: 댐, 계획, 논쟁들(Ⅱ) _321

15 험난한 물과 땅 위에 놓아진 다리들: 불완전한 현재, 불확실한 미래 _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