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동아시아 창의 청년 워크숍 4 "Us and Them : Korean Indie Rock in a K-Pop World"

2015 동아시아 창의 청년 워크숍 4 "Us and Them : Korean Indie Rock in a K-Pop World" 동아시아 청년 워크숍은 ‘창조경제’와 ‘창의산업’이 부각되고 있는 이 시대에, 창의적 문화예술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동아시아의 청년 세대를 연구하려는 취지로 마련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과 현장의 활동가들을 모시고 창의 산업과 예술 영역에서 활동하고

Speakers

Prof. Stephen Epstein
Professor School of Languages and Cultures, Victoria University of Wellington

Start

2015년 12월 29일 - 3:00 pm

End

2015년 12월 29일 - 5:00 pm

Address

아시아연구소 303호

Categories

워크숍

2015 동아시아 창의 청년 워크숍 4 “Us and Them : Korean Indie Rock in a K-Pop World”

동아시아 청년 워크숍은 ‘창조경제’와 ‘창의산업’이 부각되고 있는 이 시대에, 창의적 문화예술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동아시아의 청년 세대를 연구하려는 취지로 마련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과 현장의 활동가들을 모시고 창의 산업과 예술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당대 청년들의 꿈과 고뇌, 삶과 노동의 현실 등을 둘러싼 여러 문제들에 대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이며 깊이 있는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2015년도의 마지막 기획으로 스티븐 앱스타인 교수를 모시고 한국의 인디 록(Indie Rock) 음악을 이끌었던 청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려 합니다. 앱스타인 교수는 현재 뉴질랜드 빅토리아 대학 School of Languages and Cultures 교수로 재직 중이며, 아시아연구 프로그램 디렉터로 활발한 활동을 해왔습니다. 특히 한국 문학과 미디어, 대중문화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연구를 해왔으며, 글로벌화의 흐름 속에서 K-pop을 비롯한 한국 대중문화와 ICT 산업의 확장이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가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이처럼 한국 문화와 사회에 대한 남다른 관심을 바탕으로 수십 차례 이상 한국을 방문하면서, 한국의 펑크록을 중심으로 한 인디음악에 대한 두 편의 다큐멘터리를 제작했으며, 박완서의 소설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를 영문으로 번역하기도 했습니다. 근래에는 “Into the New World: Girls’ Generation from the Local to the Global”(2014), “Now on My Way to Meet Who? South Korean Television, North Korean Refugees and the Dilemmas of Representation”(2013), “Multiple Exposures: Korean Bodies and the Transnational Imagination” (2012), “Korean Youth Netizenship and its Discontents” (2011) 등의 글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특별히 이번 워크숍에서는, 앱스타인 교수가 근래에 제작한 <Us and Them : Korean Indie Rock in a K-Pop World>이라는 다큐멘터리를 함께 감상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발표 및 토론을 진행하려 합니다. 한국 문화에 남다른 애정을 가진 해외 학자가 바라본 한국 인디 음악의 모습은 어떨까요? 이번 워크숍은 청년들이 자생적으로 형성한 한국 인디음악의 역사를 되짚어보면서, 그것이 주류 케이팝(K-pop)과 어떤 관계를 갖는지, 그리고 한국의 급격한 사회경제적 변화 속에서 어떤 중요한 의미와 가능성을 함축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MORE DETAIL

Phone

010-5390-5822

Email

ky4@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