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사진 아카이브의 구성과 출판

일시: 2020년 10월 13일(화) 16:00-17:30 장소: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영원홀 210호 / ZOOM

Start

2020년 10월 13일 - 4:00 pm

End

2020년 10월 13일 - 5:30 pm

Address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영원홀 210호 / ZOOM

사진은 늘 어떤 사회적 사실의 진정성을 보증하는 근거이자 과거의 기억을 생생하게 만들어주지만, 동시에 특정한 시각에서 그것을 바라보도록 강제하는 이미지이기도 합니다. 한국전쟁에 대한 우리의 기억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2020년, 발발 70년이 지난 지금에도, 한국전쟁은 여전히 현재를 만들어가는 힘을 재생산하는 기억의 원천입니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동북아시아센터는 30년 이상 다큐멘터리 사진집을 전문 출판해온 눈빛출판사 이규성 대표를 모시고 “한국전쟁 사진 아카이브의 구성과 출판”이란 전문가 초청강연을 진행합니다. 한국전쟁 사진 아카이브가 구성되어온 역사적 경험을 통해, 우리의 시각이 어떻게 변화하여왔는지를 살피고, 그 현재적 함의에 대해서 함께 논의하고자 합니다. 본 회의는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됩니다. 참석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당일 방역지침을 준수한채 오프라인에 참석하시거나, 온라인을 통해 미리 신청해주세요.


이규상 (눈빛출판사 대표)
1988년 11월 사진전문출판사 눈빛을 창립 운영.
현째까지 600종 이상의 사진집을 발간

Photo

Review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동북아시아센터(센터장 정근식)는 10월 13일(화) 오후에 이규상 대표(눈빛출판사)를 초빙하여 “한국전쟁 사진 아카이브의 구성과 출판”이라는 주제로 특별 강연을 개최했다. 이규상 대표는 1988년 11월 사진 전문 출판사 눈빛을 창립하여 현재까지 30년이 넘는 기간 동안 600종 이상의 다큐멘터리 사진집을 발간해 온 전문 출판인으로서, 본 행사의 강연을 맡아 한국 전쟁 사진 아카이브 개괄과 그에 대한 시각의 변화와 현재적 함의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본 행사는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통일기반구축사업의 후원을 받았다.

강연을 통해 이규상 대표는 한국전쟁 사진 아카이브 자료를 중심으로 각각의 사진을 세밀하게 들여다봄으로써 사진에 담겨 있는 특정한 시각, 그리고 그 시각에 의해 재구성되는 역사적 사실을 설명하였다. 사진이라는 매체, 그리고 그것을 중심으로 구성되는 피사체와 사진가, 그리고 사진을 읽는 사람의 역동적 관계를 기반으로 각각의 한국전쟁 사진들을 해석하며 그 사진들을 모아 아카이브를 구성하고 출판해 온 역사를 간략히 개괄하였다. 또한 아카이브로 구성된 한국전쟁 사진 자료들은 사진을 읽는 시대에 따라서도 그 함의가 변화한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그에 따라 이규상 대표는 2020년 오늘날, 발발 70년이 지난 한국전쟁의 사진을 ‘다시 읽음’으로써 서술적 근현대사에 가리워진 미시적 역사의 생생한 틈을 보여주는 사진의 힘을 보여주었다. 특강 후에는 사진은 누가, 어떻게 읽는가에 대한 문제를 중심으로 강연자와 논의가 이루어졌으며, 사진을 중심으로 한 객체와 주체의 관계에 대한 열린 질문의 형태로 강연이 마무리되었다.

MORE DETAIL

Phone

02-880-6894

Email

ama99@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