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 문화지도 DB구축 성과

일시: 2020년 11월 19일 (목) 14:00-15:00 ※ ZOOM 온라인 진행

Start

2020년 11월 19일 - 2:00 pm

End

2020년 11월 19일 - 3:00 pm

Address

ZOOM 온라인 진행

실크로드 문화지도 관련 데이터베이스(DB) 구축에 대한 성과를 밝히고, 그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특히 해당 데이터의 성격과 형태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Photo

Review

‘실크로드 문화지도 DB 구축 성과’는 HK⁺메가아시아 연구 사업단 데이터 클러스터의 첫 번째 워크숍으로, 실크로드 문화지도 DB 구축의 책임자인 정재훈 교수의 역사자료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문제와 관련한 발표로 진행되었다.

정재훈 교수는 실크로드와 관련된 역사자료 원문 텍스트를 검색 가능한 데이터로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한 문화지도를 구성하는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법에 대해 발표했다. 실크로드의 주요 110개 도시, 7개의 시기, 그리고 10개의 문화적 요소들로 범위와 한계를 설정했으며, 기본적으로 현재 나와 있는 지도 위에 ‘점’을 찍는 형식을 통해 문화지도를 구성하고 도시에 대한 설명과 역사에 기록된 지명이 검색 가능한 데이터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했다. 아울러 향후 실크로드 등 다양한 고문헌 자료들이 더 많은 연구자들과 공유되고 국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이를 위한 인문 데이터베이스 구축의 다각적인 모색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MORE DETAIL

Email

mz369@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