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협력 프로그램

DURATION:
02-880-2108
ID:
Environment Collaboration Program

INSTRUCTORS:

박수진 교수
소장 / 환경협력 프로그램 디렉터 / 서울대 지리학과 교수

Address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411호   View map

환경협력 프로그램은 해당 상호작용을 복잡계적 시각에서 모의하는 다행위자시스템(multi-agent system)을 구축하고, ‘아시아 공통 가치로서의 풍수’라는 표제 하에 동아시아 지역이 공유하는 전통지식 및 경험과학 체계로서 풍수를 재해석하여 새로운 환경인식을 정립하는 동시에 이러한 복잡계 및 사회생태시스템적 시각을 정립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5년간 아시아 전역을 대상으로 공간 DB를 구축, 아시아의 환경변화를 분석하고, 다행위자 토지이용 의사결정시스템을 개발하여 각종 연구를 수행해왔다

연구 및 학술 활동

2017년도 환경협력 프로그램은 모두 3개 주제로 세분화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는 아시아공간정보데이터베이스의 지속적인 보완과 더불어 다양한 공간 스케일에서 지역환경 연구의 기초자료 생성작업이다. 둘째는 국제공동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국내외 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 작업이다. 2017년 2월 18~22일에는 국립생태원과 공동으로 아시아태평양지역 생태계서비스 가치 평가를 위한 IPBES(Intergovernmental Platform on Biodiversity and Ecosystem Services) 아시아지역 전문가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세 번째로는 아시아의 전통적인 환경인식체계로서의 풍수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현대화하는 작업이다. 이를 위해 아시아연구소를 주축으로 2016년부터 동아시아풍수문화연구회를 조직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2016년 지리학대회에서 ‘한국 풍수연구의 현재와 미래’라는 특별 세션을 조직하여 각 분야의 한국 풍수 전문가들을 모아 한국 풍수의 쟁점, 향후 비전과 연구방법 등을 토론하였다.

2017년도 환경협력 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성과는 IPBES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생태계서비스 평가작업과 Future Earth가 추진하는 아시아 연구네트워크 구축에 참여한 것이다. 전자는 환경정책분야, 그리고 후자는 연구분야에서 지구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중요한 국제네트워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는 현 인류가 당면한 기후와 환경의 전 지구적 변화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하고 공정한 미래사회로 나아가는 데 필요한 정책을 연구 및 개발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환경협력 프로그램이 지난 5년간 구축해온 아시아 지역의 공간정보는 현재 아시아연구소가 추진하는 ‘아시아지역정보센터(Asia Regional Information Center)에서 공간 및 사회경제, 그리고 환경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아시아지역정보센터는 축적된 이 자료가 아시아 지역이 가진 다양성과 더불어 교류와 협력의 중요한 토대가 될 것으로 보고, 이 자료의 중요한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전통환경지식으로서 풍수를 현대화하는 작업은 <현대 풍수학개론>과 <풍수의 현대 지리학적 재해석>이라는 두 권의 책을 집필하는 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 두 권의 책을 위해 경관생태학, 종교학, 역사학, 지리학, 건축학, 지형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참여했으며, 한국, 중국, 일본의 풍수 전반에 관한 담론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2018년도 환경협력 프로그램은 ‘아시아지속가능토지이용센터’를 설립하여 아시아 차원의 지속 가능한 토지 관리를 위한 연구와 네트워크의 중심기관으로서 독자적인 운영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한다. 또 하나의 과제로 동아시아 국가들이 공유하는 전통지식 및 경험과학 체계로서 풍수를 재해석하고, 이를 ‘아시아 공통가치’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중국, 일본등 동아시아 국가들이 자국의 풍수 원리를 국제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아직도 풍수에 대한 관심이 개인 연구자 차원의 노력에 머무르는 국내의 인식 제고를 위한 다양한 <풍수의 현대 지리학적 재해석>, <현대 풍수학개론> 등의 저술 활동을 수행할 예정이다.

연구 성과 목록

동아시아풍수문화연구회·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편(2016). <동아시아 풍수의 미래를 읽다> 동아시아풍수문화연구 총서 1권지. 오북
이도원(2016). <실크로드의 생태와 사람들>. 지오북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도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연구소 갤러리

학술행사 및 강연 현장을 볼 수 있는 갤러리.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