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점연구소 지원사업

DURATION:
02-880-2592/2099
ID:
Key Research Institute Program

INSTRUCTORS:

강명구 교수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Address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410호   View map

Categories

오픈 클러스터

동아시아 공동체 형성의 현황과 가능성, 건설 방안 모색

서울대 아시아연구소는 2010년 ‘동아시아 경제 협력과 통합’이라는 주제로 대학 내 연구소를 지원함으로써 연구 거점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한국연구재단의 중점연구소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현재 3단계 9년(단계별 3년)의 연구기간 중 2단계 3차년도(6년 차) 연구를 진행 중이다. 동아시아 경제사회 공동체의 협력과 통합연구단은 동아시아의 경제와 사회의 협력 현황을 분석하고, 통합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동아시아의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통합적 연구 거점을 목표로, 주제에 특화되고 전문화된 연구진들이 다양한 학술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학술 및 연구활동

연구기간 1단계에서는 연구책임자 임현진(아시아연구소 초대소장) 교수를 포함한 서울대 사회대 교수 8명과 전임연구인력 4명이 동아시아의 경제협력과 통합 연구분야에서 아시아적 특수성에 기초한 새로운 이론 체계 및 방법론을 제시하고, 경제공동체 건설 및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정책방안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연구활동에 매진하였다. 


2013년 9월부터는 현 아시아연구소장인 강명구 교수가 연구책임자로, 7명의 공동연구원과 4명의 전임연구인력이 2단계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번 단계에서는 1단계에서 진행한 동아시아 경제공동체의 지속가능한 성장 가능성 및 건설 방안에 대한 논의를 확대하여 폭넓게 동아시아 국가 간 협력 및 공동체 형성 가능성을 모색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동아시아의 경제공동체에 초점을 맞추는 제 1 세부과제팀과 사회, 문화 등의 측면에서 동아시아 공동체의 가능성과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제2 세부과제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동아시아 경제사회 공동체의 협력과 통합연구단>은 2단계 3차년도 연구기간인 현재까지 동아시아의 경제와 사회를 아우르는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제 1 세부과제팀은 실물적 측면의 동아시아 경제통합의 진전 정도와 경제공동체의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위협하는 요인들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제 2 세부과제팀은 대중문화, 사회통합, 환경협력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동아시아 내부의 사회·문화의 협력 및 통합의 다양한 양상을 연구하고 있다.
2016년 2월 현재 이러한 두 가지 세부과제는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경제와 사회를 아우르는 동아시아 공동체 논의로 발전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2단계 연구 기간 동안 세부과제 상호연계성의 증진을 위하여 제 1세부과제팀과 제 2 세부과제팀이 함께 참여하는 ‘초국경 아시아’ 연구와 ‘동아시아 기업의 중국진출 연구’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2015년 부터 심도 있게 진행되고 있는 ‘동아시아 기업의 중국진출 연구’는 동아시아의 인적·물적 이동과 흐름이 동아시아 지역 기업들에 의해 상당 부문 주도되고 있으며, 이들이 동아시아의 사회문화적인 공통적 흐름을 만들어내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였다. 이에 기업을 아시아 지역에서 진행되는 교류와 협력의 실질적 주체이자 국가를 넘어서는 새로운 행위자로 상정하고, 이들이 국경의 틀을 넘어 진행시키고 있는 다양한 교류와 협력의 양상과 변화를 연구하고 있다.

중점연구소는 동아시아의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통합적 연구의 장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동아시아 각 국가 내에 집중된 연구들을 국가 간, 지역 내부의 문제로 확장하여 활발한 연구를 진행되었다. 먼저, 제1 세부과제팀은 동아시아 각국의 거시경제 지표와 사회적 지표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검토하고, 탈북자의 사회경제과정 동화연구를 위한 패널을 구축하였다. 또한, 중국과 미국의 환율 충격 효과 비교 및 한국재정학의 연구동향과 연구과제 검토를 통하여 동아시아 경제공동체의 현황 및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다음으로, 제 2 세부과제 동아시아 사회문화공동체의 협력과 통합 팀은 환경변화에 따른 동아시아 발전국가의 정치경제모델 및 복지체제에 대한 비교연구, 소련군 기념비 연구등을 통하여 역사속 동아시아 각국의 국가 간 우호와 협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문화적 측면에서 대중문화 및 동아시아 지역의 교육에 대한 분석을 통해 동아시아 지역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동아시아 환경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아시아 공동가치를 추출하고, 동아시아 지역의 환경가치 평가와 국제협력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었다.

마지막으로, ‘동아시아 기업의 중국진출’ 연구는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지역적 분포, 조직적 특성, 기업진출 및 유치와 관련된 중국과 한국의 정책과 그 영향 등에 대한 탐색적 연구가 진행되었다. 향후 일본 연구자들과 협력하여 한국과 일본기업의 중국진출에 대한 비교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위하여 일본의 규슈대학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세미나 개최를 협의 중이다.

연구 성과 목록

강명구·신혜선 외(2015). 한국과 중국 시청자의 드라마 취향 프로파일 비교.
한중인문학연구 제49집
김성규(2015). 개발협력과 기업의 글로벌 사회적 책임(Globa CSR)
– 가나 자동차 기술교육센터 ODA 사업 사례를 중심으로국. 제지역연구 제19권 3호
박수진(2015). 한국의 산사태 취약지역과 사방지의 환경요인 분석. 국토지리학회지 제49권 2호
신혜선(2015). 세계화와 중산층 열망의 교차점, 재중 한국국제학교
– 대련한국국제학교를 중심으로중.소 연구 제39권 2호
정근식(2015). 냉전과 소련군기념비 – 중국과 북한에서의 형성, 변화, 영향.
아시아리뷰 제5권 1호
조수현·임혜란(2015). 미국의 TPP 참가와 타결을 둘러싼 제도적 동학. EU학 연구 제20권 2호
최종호(2015). 의료정책 변화 과정에서의 이익집단과 제도의 역할 분석: 영국과 미국의 비교. 민족연구 63호
Chi Gong, Zi-Yang Liu(2015). The effects of the RMB’s appreciation on trade
balanec in US.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20권 11호

2015
11월
05
2015
10월
16
2015
6월
11

사례로 배우는 한국 기업 중국 진출 노하우

At 2:00 pm
아시아연구소 국제회의실(303호)
2015
5월
27

슈퍼차이나 열풍으로 본 중국사회의 이해

At 4:00 pm
아시아연구소 영원홀(210호)
2015
5월
27
2014
12월
22

이동과 흐름을 통해 본 동아시아 2014

At 1:00 pm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101동) 303호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도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연구소 갤러리

학술행사 및 강연 현장을 볼 수 있는 갤러리.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