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센서스 프로그램

DURATION:
02-880-2082
ID:
Asia Census Program

INSTRUCTORS:

이재열 교수
학술연구부장 / 한국사회과학자료원 디렉터 /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

Address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310호   View map

아시아 국가들간 서베이 및 지표개발

아시아센서스 프로그램에서는 기초자료센터의 구축과 아시아 서베이 및 지표 개발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한다. 기초자료센터 구축을 통해 아시아 각국에 흩어져 있는 다양한 양적, 질적 경험 자료들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축적할뿐 아니라, 각국의 아카이브와 협력하여 기초연구자료를 연구자들에게 제공하는 자료공유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또한 아시아 지역을 대상으로 사회의 변화를 측정할 수 있는 서베이를 개발하여 자료들을 수집하고, 아시아 국가간에 비교 가능한 지표체계를 구축한다.

연구 및 학술 활동

아시아센서스 프로그램은 연구기반구축의 일환으로 기초자료센터의 구축과 아시아 서베이의 개발을 위해 노력해 왔다. 아시아에 대하여 국가, 도시, 개인 수준의 다차원적인 자료를 수집하여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삼국을 중심으로 한 차별적인 아시아 사회조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아시아 연구를 위해 긴요한 양적 자료들을 제공하고자 한다. 2014년도에는 기존의 사회과학 자료센터에 대한 기초연구를 통하여 국가, 연도, 변수, 데이터 갱신주기 등에 대한 목록을 작성함으로써 각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만들고, 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한 틀을 만들었다. 특히 장기적인 비전 속에서 아시아 국가간의 교류를 살펴볼 수 있는 ‘흐름’과 ‘관계’에 관한 다양한 데이터들을 모으고 통합적인 아카이브를 구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아시아는 통한다’는 주제로 아시아의 인구이동, 아시아 국가들의 사회의 질과 국민행복, 아시아 창조성, 아시아의 환경위험, 아시아 국가들의 국제조약의 네트워크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했다. 앞으로 아시아연구소에서만 제공하는 고유한 특성의 자료들을 아카이브하는 사회과학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사회과학자료원의 아시아연구소로의 이관이 이루어졌다. 여기에서는 아카이브와 교육 및 연구를 연계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센터로서 아시아국가들과의 국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시아 각국의 대표적인 데이터 아카이브들을 연결하는 ADAC(Asia Data Archive Consortium)를 주도적으로 구축하여 아시아 각국에 대한 비교연구를 촉진하려고 한다.

주요 성과

2014년 6월 Exploring the Role of Informal Institutions for Economic Coordination in East Asia 라는 주제 하에 중국과 한국의 관계망에 대한 비교연구인 연고주의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또한 센슈대학과 함께 사회사본 및 social wellbeing과 관련된 사회조사를 위한 한일 공동워크샵을 9월 5일 개최했다. 한편 데이터 아카이브의 현대적 방법과 의의를 모색하기 위해 ‘데이터 큐레이션: K-Poll의 경험을 중심으로’ 라는 주제의 콜로키엄을 개최하였다. 특히 “아시아는 통한다”라는 주제로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아시아의 환경변화와 위험, 아시아적 발전모델, 국제조약의 네트워크, 아시아적 가족가치, 청년세대, 아시아의 문화, 창조성, 행복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후 2014년 9~10월에 5회에 걸쳐 조선일보에 특집기사 시리즈로 개제되었고 2014년 하반기 아시아센서스 콜로키엄에서 발표되었다. 이 연구 성과들은 아시아연구소 총서로 출판될 예정이다. 2015년에는 <광복 70주년 국민의식조사>를 실시하여 역대정권의 시대별 특성, 체험의 단층구조, 한국사회 인식, 가족가치, 교육, 남북관계, 정치의식, 경제의식, 직업 및 계층의식, 다문화 등의 주제에 관하여 지난 30년간의 한국사회의 변화를 추적하고 세대 및 코호트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결과는 2015년 8월 조선일보의 특집기사로 개제되었다.

2014
12월
02
2014
11월
18
2014
10월
21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아시아센서스 프로그램 워크숍

At 4:00 pm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303호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도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연구소 갤러리

학술행사 및 강연 현장을 볼 수 있는 갤러리.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