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와 경제발전 프로그램

DURATION:
02-880-2110
ID:
Democracy and Economic Development Program

INSTRUCTORS:

김의영 교수
민주주의와 경제발전 프로그램 디렉터 /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

Address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417호   View map

사회적경제와 시민민주주의

민주주의와 경제발전 프로그램은 사회적경제와 시민민주주의의 연구 및 확산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15년도에는 사회적경제의 과정과 동태적 특징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수행했다. 특히 사회적경제의 ‘과정·동태적’ 특징을 규명하기 위해 노력함과 동시에 단행본·논문 출간, 콜로키엄 및 학술대회 발표, 그리고 수업과 언론보도를 통한 시민교육 등 다양한 형태의 학술활동을 진행하였다. 향후 사회적경제와 시민민주주의의 상관성 및 시너지 효과에 대한 보다 분석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연구 및 학술활동

민주주의와 경제발전 프로그램은 3차년도(2015년)에 주로 사회적경제와 시민민주주의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수행했다. 2차년도에 진행한 연구가 사회적경제의 ‘조직·제도적 측면’과 ‘환경·거시적 측면’에 관한 것이었다면, 2015년에는 거버넌스나 사회혁신, 관련 제도나 조직의 운영 등 사회적경제의 ‘과정·동태적 특징’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했다. 아울러 서울시 자치구 사례연구를 통해 사회적 기업가정신, 시민정신, 사회통합, 지역발전 등 사회적 경제의 속성 및 기능이 시민민주주의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을 밝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민주주의와 경제발전 프로그램은 우선 사회적경제를 분석하면서 어떤 조직이 ‘사회적경제 조직이냐, 아니냐?’하는 식의 획일적인 개념화와 정태적인 유형화 방식을 지양하고, 각 조직이 어느 정도 사회적 경제성을 띠고 있는가를 기준으로 연구를 수행하여 사회적경제 생태계의 동태적인 모습을 포착·규명할 수 있었다. 또한, 서울시 자치구 사례연구를 통해 실제 한국의 시민정치가 실현되는 방식과 성과에 대한 객관적인 접근을 시도했다. 이과정에서 지역(local) 거버넌스의 현황 및 작동기제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였다.

민주주의와 경제발전 프로그램은 2013년부터 한·중·일 3국의 사회적 경제 조직 현황과 제도적 성격, 발전 과정을 살펴보는 연구를 수행하고, <한중일 사회적경제 Mapping>을 출간했다. 본 프로그램 연구원들은 단행본뿐 아니라 세 편의 논문을 출간했다.

본 프로그램은 지난 1년간 해외학자초청특강, 한국정치연구소와의 공동 콜로키움, 주요학술대회 발표 등의 학술활동을 수행했다. 2015년 3월 Barbara Allen 교수의 강연을 시작으로, 5월 이후 ‘시민정치와 시민민주주의’라는 주제로 현재까지 총 9회의 정기 콜로키엄을 개최하였다. 디렉터인 김의영 교수와 미우라 히로키 연구원은 ‘2015 한국학 세계학술대회(8월)’에서 ‘협동조합의 혼종성에 대한 학제간 연구’를 발표하였으며, 연구보조원들 역시 ‘동네 안의 시민정치: 서울시 자치구 사례’를 발표했다. 9월에는 김의영 교수와 연준한 연구보조원이 미국정치학회(APSA)에서 한국 민관거버넌스 사례에 대한 발표를 수행했다. 10월에는 프로그램 연구원들이 ‘사회과학대학 설립 40주년 기념학술대회’ 발표를 통해 사회적경제의 학제 간 연구 기틀을 마련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프로그램은 시민정치에 대한 단행본을 출판했다. 김의영교수는 2015년 1학기에 개설된 ‘시민정치론’ 수업 수강생 및 연구보조원들과 함께 서울시 자치구의 생활정치 사례를 참여 관찰하고, 이를 시민민주주의의 틀로 분석하여 <동네 안의 시민정치> 단행본을 출간하였다. 이 과정에서 주요 일간지(중앙일보)와 협업하여 창간 50주년 기념기획기사 ‘이젠 시민이다’ 시리즈를 연재하였다.

사회적경제의 혼종성과 다양성은 사회 구성원들의 참여와 결합하여 새로운 형태의 경제원리 및 민주주의를 추동해 낼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적경제 제도·정책·전략, 사회적경제와 집합행동, 사회적경제와 주민자치, 사회적경제와 거버넌스, 사회적경제와 민주주의, 사회적경제와 시민정치, 사회적경제와 정치적·사회적 기업가의 역할(political/social entrepreneurship) 등 다양한 주제와 이슈에 초점을 두고 사회적 경제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또한, ‘참여의 미덕’을 중시하는 시민정치와의 시너지 효과에 대한 보다 분석적이고 본격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연구 성과 목록

김의영 외(2015). <한중일 사회적경제 Mapping>. 진인진
김의영·임기홍(2015). 한국 사회적경제 조직 지형도. OUGHTPIA 제30권 제1호
미우라 히로키·이상직·연준한(2015). 일본 사회적경제의 조직 지형한국. 정치연구 제24집 제2호

 

2017
4월
26

기후변화와 지구정의

사회대학교 16동 338호
2017
4월
19

SDGs 시대 국제개발협력과 NGOs

사회과학대학 16동 338호
2017
2월
09
2016
5월
18

거버넌스의 계보

At 1:00 pm
아시아연구소 240호
2016
1월
22

시민, 민주주의, 시민민주주의

At 4:00 pm
아시아연구소 406호
2015
12월
16

무브온(MoveOn) 효과: 한국 시민정치의 전환

At 4:00 pm
아시아 연구소 406호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스북에서도 연구소의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연구소 갤러리

학술행사 및 강연 현장을 볼 수 있는 갤러리.

각종 신청 및 자료실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관련 신청서 및 자료실

아시아연구소 오시는 길

아시아연구소를 찾아오는 방법.

TOP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