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연구소 홈페이지 아시아연구소 뉴스레터 한국사회과학자료원
 
 
snu_logo
제 1회 서울대아시아연구소 아시아지역심화세미나: 서아시아 지역 이슈 현황과 전망
 
20190419_poster-3
 

서아시아 지역 이슈 현황과 전망

안녕하세요. 서울대 아시아연구소에서 4월 19일에 열리는 제 1회 지역 심화 세미나: 서아시아 지역 이슈 현황과 전망 강연을 안내드립니다.

2019년부터 아시아지역리뷰연구팀은 아시아 지역의 특정 주제나 이슈들이 세계적, 국가적, 지방적 차원의 배경과 맥락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보다 체계적인 이해가 필요하다는 문제 의식 하에 아시아 지역 현안들을 좀 더 심도 있게 다루고자 지역 심화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올해 <다양성+아시아> 웹진 발간에 이어 각 지역 센터, 중앙아시아, 서아시아, 남아시아 센터와 공동으로 지역 심화 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제 1회 지역 심화 세미나는 서아시아 센터와 함께 서아시아 이슈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제 1회 아시아연구소 지역심화세미나에서 명지대학교 박현도 교수는 <교황이 아라비아로 간 까닭은?>이라는 주제로 강연하고자 합니다. 올 2월 프란체스코 교황의 아랍에미리트 연방 아부다비 공식방문의 목적 및 의미를 되짚어봅니다. 전 세계 인구의 반이 넘는 그리스도인과 무슬림의 화해와 평화적 공존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유를 ‘인류형제애’ 선언에 비추어 짚어보고, 교황의 아라비아 반도행의 의미를 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의 만남과 충돌의 역사적 맥락 안에서 찾아보며 현대 무슬림 세계의 변화를 엿보고자 합니다.
국립외교원 인남식 교수님은 <ISIS 이후>를 주제로 ISIS 격퇴를 앞두고 ISIS 이후의 중동의 향방에 대해 강연하실 예정입니다. ISIS 이후의 테러집단의 행보와 전망, 그리고 그 의미를 살펴보며 서아시아 지역과 국제사회가 어떠한 대응담론으로 저항해야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일정 및 문의처에 대한 안내는 아래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img_0802_01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 151-742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101동 아시아연구소
  • Tel. 02-880-2692
  • Fax. 02-883-2694
  • Email snuac@snu.ac.kr